IT/컴퓨터 정보 공유 백과사전

IBM Power 9 이건 어디에 쓰이는고? 본문

카테고리 없음

IBM Power 9 이건 어디에 쓰이는고?

트릭99 2020. 2. 15. 22:20



CPU 시장을 논하거나 이야기를 할 때 지금은 아마 AMD 혹은 인텔 정도만 이야기가 오갈 것이고, 일반인들에게는 AMD와 인텔정도밖에 모를겁니다. 그러나, 여기에 숨겨진 기업이 있었으니... 그건 바로 IBM입니다.



아마 컴퓨터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이나, 이제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신 분들은 IBM의 존재에 대해서 잘 모르실겁니다. 저도 누군가에게는 나이가 많은 편은 아닌지라, 자세히 설명을 드리기는 어렵지만, 아는대로 말씀드리자면...


 




초창기 60년대 컴퓨터의 아버지 격이라고 볼 수 있는 기업입니다. 90년대 중-후반까지도 IBM 컴퓨터를 사용하는 가정집도 있었습니다. 근데 제가 이 부류를 잘 아는게 아니라서, 이 당시의 자세한 상황은 모르겠지만, IBM 데스크탑은 점차 사라지게 되었습니다.



근데, 초창기 컴퓨터의 선두주자여서 짬이 있어서 그런건지 모르겠지만, 지금은 슈퍼컴퓨터로는 일가견이 있는 기업입니다. 그 중 Power 9은 2016년 기술력의 집약체라고 볼 수 있는 제품이죠.






조금 말도안되는 우스갯소리이긴한데, IBM Power 9 자체는 생각보다 가격이 얼마 안하더라구요. 대략 130만 정도 되던데... 물론 IBM Power 9 비쌉니다. 당연히 비싼데, 슈퍼컴퓨터에 사용되는 CPU였음을 생각해보면, 생각보다는 상대적으로 비싸다는 생각이 좀 덜드는거죠.



물론, 그걸 유지하는 비용이나 다른 부품들의 가격은 상상을 초월할겁니다. 일반적인 데스크탑에 쓰이는 CPU와 IBM Power 9의 구조는 당연히 다르겠지만, 그래도 컴퓨터라는 틀은 있으니 IBM Power 9을 가동시키고 유지시킬 수 있는 부품들의 가격이 어마어마하다는 얘기죠. 요즘 쓰다보니, 옛날 추억에 관련된 얘기를 자주하게 되네요. 그리고 얘기하다가 글이 점차 기묘해지는 건 덤...


Commen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