IT/컴퓨터 정보 공유 백과사전

windows server 2012 r2 이건 어디에 쓰이죠? 본문

카테고리 없음

windows server 2012 r2 이건 어디에 쓰이죠?

트릭99 2020. 2. 17. 02:25



컴잘알이 아니라도 컴퓨터에는 우리가 사용하는 일반적인 데스크탑 외에도 그 종류가 꽤 다양하다는 사실은 이미 알고 있을 것이다. 슈퍼컴퓨터/서버용 컴퓨터/워크스테이션 컴퓨터 등등 말이다.



여기서 조금 더 컴퓨터에 대해서 지식이 있는 사람은, OS도 다양하다는 사실도 알 것이다. windows는 컴퓨터를 한 번이라도 써본 사람 입장에서 모를 수 없는 OS이고, 리눅스나 Mac OS 같은 것들 말이다.


 




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의 Windows 는 우리 생각보다 훨씬 더 많은 OS를 만들어내고 있었다. 그 중 하나가 바로 server용 windows인데, 이게 상당히 오래전부터 내놓던 제품인 모양이다.



나도 나이를 먹어서 그런가 왜 이런걸 알고 있는지 모르겠지만, 아주 옛날에 NT 윈도우가 따로 있다는 얘기는 들어봤는데, 데스크톱에서 XP가 대중화 된 이유로 뭐 따로 여기에 대한 소식을 들은건 없었다. 솔직히 말하면 윈도우 10으로 웬만한 전문적인 작업은 다 가능할 것 같았고, 서버용은 아예 리눅스를 사용할 줄 알았다.






windows server 2012 r2를 마지막으로, 이후에는 윈도우 10 기반의 서버용 OS가 계속 제작되고 있다. 아 그리고 나도 찾아보면서 가장 놀라웠던 부분인데, 예전에 초등학교 4학년때 새 컴퓨터를 샀는데 거기에 깔려있는 OS가 윈도우 2000이었다.



'이게 왜 놀라운 부분이지?'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, 윈도우 2000은 NT 버전의 기반으로 제작된 NT 5.0 OS였다. 즉, 쉽게 말해서 나는 이유도 영문도 모른채 서버용 윈도우를 쓰고 있었다는 뜻. 근데 지금 생각해봐도 생각보다 큰 문제나 불편한 거 없이, 그냥 98 쓰듯이 썼었다.


Comments